독어사에 나타난 언어 정화 운동에 관한 고찰* > bcksngn2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bcksngn2

독어사에 나타난 언어 정화 운동에 관한 고찰*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독어사에 나타난 언어 정화 운동에 관한 고찰.hwp





18세기 말까지 정화주의자들의 목적은 문학, 학문, 교양 등에서 통일된 언어 형태는 못되더라도 전반적으로 표준어로 인정될 만한 고지독어가 독일어 사용 지역에서 라틴어와 불어를 누르고 주도권을 쟁취하는 것이었다. 19세기 초의 특징은 독일어를 완전한 고유성의 면에서 성찰하고, 외국 특히 프랑스와의 민족적 및 정치적인 분리 의식이 팽배하고, 내부적으로 정치적 통합에 대한 노력이 대두되었다는 점 등이 되겠다. 이때부터 정화 운동의 동기와 목표(goal) 설정이 더욱 정치적 색채를 띄게되었고, 정화주의자들의 주요 관심사가 앞으로 명백히 외래어 추방임을 예고하고 있었다. 불란서 혁명과 왕조의 멸망, 나폴레옹과의 전쟁, 중부 유럽의 개혁 등의 정치 사회적 변혁은 독일인들의 정신 세계에도 變化의 바람을 일으켰으며, 그들의 정신 문화는 강력한 정치화를 겪게되었다. 문필가 및 언어학자 등을 중심으로 특히 문학어 내지 민족어의 육성이 끊임없이 중심 Task 로 연구되었고, 언어의 상징적 및 인식적 기능을 주시하고, 독일어가 독일인의 거울이며 독일인들을 통합시켜주고, 다른 민족들과의 discrimination화를 가능케하며, 과거와 현재를 연결시켜주고, 未來(미래)를 지시해 주는 유일한 상징이며, 구심점으로 간주되었다. 아델룽의 주장이 특히 문법학자들 사이에서 개정됨이 없이 또는 약간만 수정된채 받아 드려졌고, 학교에서 고지독어 강의를 위한 교과서에서 그대로 답습되었다. 반면 교육학자…(skip)


,법학행정,레포트

18세기 말까지 정화주의자들의 목적은 문학, 학문, 교양 등에서 통일된 언어 형태는 못되더라도 전반적으로 표준어로 인정될 만한 고지독어가 독일어... , 독어사에 나타난 언어 정화 운동에 관한 고찰*법학행정레포트 ,

순서
독어사에 나타난 언어 정화 운동에 관한 고찰*


설명
18세기 말까지 정화주의자들의 목적은 문학, 학문, 교양 등에서 통일된 언어 형태는 못되더라도 전반적으로 표준어로 인정될 만한 고지독어가 독일어...





Download : 독어사에 나타난 언어 정화 운동에 관한 고찰.hwp( 59 )




레포트/법학행정





다. 이 당시 언어 민족과 국가 민족, 언어 경계와 국가 경계가 종종 동등시되었다. 19세기 학교의 언어정화의 목표(goal)는 의고적 단어, 사투리 단어, 신조어, 및 외래어 등을 가능한한 배제한 표준독어를 보급하고, 순화시키는 일이었다. 또한 그것이 달성되어야만 문어적으로 표준어적 규범의 문제와 언어 내적인 대체성의 문제가 해결 될 수 있고, 독일어의 존재에 대한 위협이 사라질 수가 있따 고지독어는 인제 유럽적으로 인정받은 문학의 언어이고, 문학과 더불어 정치적으로 분열된 독일인들에게 정신 문화적 공속성과 정체성의 의식을 고취시켜 주는 근거로 느껴졌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bcksngn.com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bcksngn.com All rights reserved.